현재주소 : http://www.c3bird.org/aboutus/purpose

공동연구의 필요성

늘어가는 감염병에 대처하기 위해 중개 및 임상 연구의 거점을 마련하고 감염병 연구의 효율을 위해 감염병 국제 공동연구는 반드시 필요

기후변화로 인한 열대성 감염병 등 신종 및 원인 불명 감염병 유입이 증가하고 있고 고위험 국내 유입 가능 해외 감염병 조기대응을 위한 예방적 연구의 필요성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신변종 바이러스 지원지로 알려져 있는 동남아 지역과 지리적으로 근접하여 상시위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질병관리 본부의 연구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 인근 지역의 조류인플루엔자, 뎅기열, 지카, 치쿤구니아 바이러스의 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 유입 고위험 감염병 조기 대응을 위해 중개 및 임상 연구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중인 감염병 관련 연구의 실용화를 위한 감염병 임상시험의 인프라 확보가 필요합니다. 또한 백신 자주화 사업 등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계의 감염병 관련 중개 및 임상 연구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국내 유입 감염병에 대처하고 국내 감염병 연구 수요 대응을 위해서는 어느 때보다 해외 현지 감염병 연구 거점센터의 확보가 필요합니다. 해외 거점 센터 확보를 통해 효율적인 감염병 연구 체계를 구축하여 감염병 원인 병원체의 신속한 확보를 꾀하고 국제 네트워크 및 인적 교류를 통한 감염병 공동연구의 효율을 도모하며 감염병 연구의 질적 향상의 필요가 절실합니다.

지구 온난화 및 국제 교류의 증가로 신변종 감염병의 유행으로 감염병 치료제 및 예방 백신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백신 등 감염병 관련 의약품의 높은 해외 의존도를 극복하기 위해 범국가적인 국내 백신 시장 성장을 위해 국제 공동연구의 기반이 요구됩니다.

국내 감염병 주요 유입국가 현황

글로벌 백신 시장 규모 예측

C³BIRD는 International Collaboration Center for Capacity Building in Infectious disease R&D라는 의미로, 감염병 국제공동연구의 효율과 해외 거점 확보를 마련하기 위해 결성되었습니다. C³BIRD를 통해 감염병 관리 및 연구분야 공동 연구 수요 증가에 부흥하고, 국제 공동연구를 통한 국내 감염병 제어 연구 촉진 및 조기 대응 체계를 마련하며, 감염병 분야 국제 공동연구 협력기관 연구자 및 연구시설의 질적 향상을 추구함과 함께 감염병 연구 및 산업 분야에서 국제적 우위 확보를 목표로 활동할 것을 목표로 합니다.

C³BIRD의 감염병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제약바이오산업 등 국내 감염병 관련 산업 활성화를 촉진되길 바라며, 해외 현지 거점 연구센터를 활용한 수요자 맞춤형 감염병 연구 지원의 확대를 꾀함과 동시에 현지 거점을 통한 의약품 현지 진출을 가속화 하여 궁국적으로는 산업 경제 및 공공의 이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